본문 바로가기

대한민국

[순혜뎐] 돌아온 김순혜

(← 이전 이야기)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해외동포 여러분. 100년 전 오늘만세 운동의 현장에는 수많은 사람들이 모였습니다서로 다른 종교를 가진 사람들선생과 학생여성과 남성피 끓는 청춘과 백발의 노인들까지... 탑골공원에서 시작된 그들의 만세소리는 전국으로 뻗어나갔고, 4월 11일 중국 상하이에 그들의 의지를 이어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3월치고 따뜻한 햇볕이 쏟아지는 청와대 행사장청명한 하늘 아래 모인 사람들은 단상에 선 이의 말에 몰입해갔다검은 정장을 입은 순혜는 연설 중인 무대 아래관객석 근처에서 주변을 살펴보고 있었다.

 

이상 없습니다.”

계속 확인해.”

 

동료로부터 무전을 받은 순혜의 미간이 계속 8()를 그리고 있자 옆에 서 있던 후배가 사근사근 웃으며 다가왔다.

 

선배님너무 긴장하신 것 아닙니까어차피 행사장에 들어온 사람들은 전부 신원이 확인된 사람들이고……무슨 일이야 있으려고요.”

 

그의 말에 순혜는 철없는 제 후배 녀석을 조용히 응시했다. ‘한 마디라도 더 하면 널 어떻게 해버릴 테니 각오해.’ 라고 말하는 눈빛에 그는 입을 삐죽거렸다이 태평한 놈을 어쩌면 좋지한숨을 내쉬며 고개를 설레설레 젓던 순혜의 눈이 순간 가늘어졌다관객석의 뒤편에 앉아 두 사람을 바라보고 있는 사람…….

 

저 사람 누구지?”

누구 말씀하시는 거예요?”

저기 말이야관객석 뒤에…….


''정말 날 본 적 없어? 아닐걸. 넌 날 본 적 있어. 그렇지? ''
……. 그러고보니 생각 나는 것 같네.


고개를 갸웃거리며 저를 바라보는 후배의 반응에 순혜는 웃으며 말했다.

 

“미안. 내가 착각했네.

“선배님이 웬일이세요?

"그러게."

 

순혜는 시선을 옮겨 자신의 업무에 집중했다. 관객석 뒤편에 앉아있던 사람은 무전을 주고 받는 순혜의 모습을 보고 슬쩍 미소짓고는 중얼거렸다. 이제 됐다. 자리에서 일어난 그는 행사에 참가한 사람들의 시야를 가리며 이리저리 빠져나갔다그러나 사람들의 시선은 오직 단상을 향해 고정되어있을 뿐이었다. 멀리서 후배가 다시 순혜에게로 돌아와 투덜거렸다.


"선배님. 오늘 진짜 이상하네요."

"내가 뭘?"

"방금 제가 무전했잖아요. 못받으셨어요? ……, 선배님."


후배가 눈을 가늘게 뜨고 순혜를 바라보았다. 별 일 아니니까 그냥 일해. 그렇게 말하는 순혜의 입가엔 살짝 미소가 걸려있었다. 



(다음 이야기 →)




(스토리텔러 : 도민주, 양예진)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순혜뎐] 404 Not Found  (0) 2019.05.26
[순혜뎐] 기해년, 1959 (대한민국-1)  (0) 2019.05.25
[순혜뎐] 3월 1일  (0) 2019.05.25
[순혜뎐] 3월 11일  (0) 2019.05.24
[순혜뎐] 3월 9일  (0) 2019.05.19